热门标签: 韩语词汇 因为难 破译韩文字体

韩语阅读新闻:北京大学和清华大学有什么特别之处? 2-龙8游戏官方进入

发布时间:2013-08-26     来源:互联网    
(单词翻译:双击或拖选)

 북경대와 북대인

 
아침 해가 뜰 때면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북경대의 건물들이 그 고풍스런 모습을 드러낸다. 115여 년의 세월을 함께한 건물들은 저마다의 역사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 안에는 북경대의 역사를 공부하고 또 새로운 학문을 배우는 이들이 있으니, 우리는 그들을 북대인 이라고 부른다. 북경대만의 오랜 전통이 스며든 건물들과 아름다운 풍경을 벗삼아 책을 읽고 그들만의 소소한 담화를 나누며 캠퍼스의 낭만을 즐기는 북대인들, 그들의 얼굴에서 우리는 열정을 엿 볼 수 있다. 중국의 유학생들과 중국인들 사이에서 꿈의 대학이라 불리는 북경대, 그리고 그 속의 북대인들. 그들의 특별함은 무엇일까? 
 
 
 
1.중국 속의 북대
 
1898년에 창립된 북경대학교는 중국근대역사상 정식으로 설립된 중국최고의 국립대학으로 문과, 이과, 사회과학, 신흥공과, 의과 등 다양한 방면에 최고의 교수진과 인재들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다. 북경대는 현재 5개의 학부와 45개의 다양한 과로 이루어져 있고 약 3만 명의 전교생과, 2000명의 유학생, 700명의 한국 유학생들이 재학중인 명실상부 중국 최고의 종합 대학교다. 또한 과거 신문화운동(新文化运动)과 5∙4운동과 같은 역사의 전환점 마다 등장하며 중국 근현대사를 선도했다. 북경대는 현재까지도 중국의 정치와 사회의 정보통으로 통하고 있다. 많은 이념들 중에서도 특히 ‘자유’를 추구하는 북경대는 많은 학생들이 자신만의 자유를 펼치고 누릴 수 있도록 격려하며 많은 기회를 아낌없이 제공한다. 국가의 중책을 잘 맡아서 처리할 인재들을 더 많이 배출하기 위해 북경대는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북경대가 10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중국 최고의 대학이라는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싶다.
 
2.북대만의 자랑
 
북경대에 있는 일탑호도(一塔湖图)는 북경대의 4대 자랑거리를 지징한 표현으로, 일은 일류대학을, 탑은 보야탑, 호는 미명호, 도는 도서관을 뜻한다. 미명호의 동쪽에 위치한 보야탑은 1924년에 학교 전체에 물을 공급하기 위해서 지은 수로 건축물로서, 탑의 모양을 한 우물 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는 물을 공급하기 위한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지만 기능성, 예술성, 환경조성 이 세가지 방면에서 아주 뛰어난 건축물로 인정받고 있으며 북경대만의 박식하고 고상한 지성이란 상징적인 의미도 내재되어있다. 또한 그만의 상징성을 위해 건물을 지을 때 탑보다 낮게 짓도록 하고 있다고 한다. 미명호는 그 아름다움을 표현할 마땅한 이름을 찾을 수 없어 ‘이름없는 호수’라고 불리는 인공호수이다. 미명호 일대는 청나라 건륭황제 시절, 건륭황제가 정치가 하왕신(和王申)에게 상으로 주웠던 숙춘원(淑春园)이라는 화원의 일부로 1860년 영국과 프랑스의 연합군에 의해 훼손당했다가, 1921년 복구되었다. 북경대 4대 명물 중 하나인 도서관은 아시아 대학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시설 또한 매우 선진적인 건물이다. 1902년 설립된 도서관의 면적은 51000㎡이고, 1046만권의 서적을 보관하고 있으며 매년 150만권의 새로운 서적이 들어오고 있다. 이로 인해 북대인들은 도서관에서 그들이 필요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3.북대의 동아리
 
2011년까지의 통계에 의하면 북경대학교는 300개의 학생동아리가 존재한다. 매해 신학기가 되면 많은 동아리들이 삼각지(三角地)라는 곳에서 신입부원모집을 하는데 이를 ‘백단대전’(百团大战)이라고 부른다. 약 일주일동안 진행되는 백단대전에서는 각 동아리들의 특징들을 엿볼 수 있다. 삼각지에는 자신의 동아리를 홍보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되어 있는데 태권도 동아리는 시범을 보이기도 하고 합창동아리는 노래를 부르면서 신입생들의 관심을 끈다. 북경대의 동아리 중에는 역사가 오래된 동아리도 많이 있는데 그 중에 오사문화사(五四文化社)는 1956년에 만들어졌다. 그 외 애심사(爱心社), 산응사(山鹰社), 타이완연구회(台湾研究会)、모의연합국회(模拟联合国协会), 그리고 학생실천추진회(学生实践促进会)의 5섯개의 동아리는 2010년 12월 동아리평가회에서 명품동아리라는 칭호를 얻기도 했다.#p#分页标题#e#
 
4.북대의 학생식당
 
북대에는 유독 학생식당이 많다. 북경대에서 가장 큰 식당인 농위엔(农园)을 포함해 쉐이식당(学一食堂), 쉐우식당(学五食堂), 옌난식당(燕南食堂), 창춘위엔(长春园), 샤오위엔식당(勺园食堂), 송린(松林), 캉보스시찬팅(康博斯西餐厅)등 각종 음식들을 판다. 각 식당마다 인기있는 메뉴도 다 다르다. 송린(松林)같은 경우는 찐만두를 주로 파는데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셩지엔빠오(生煎包)로 한번 찐 만두를 다시 한번 구운 것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아침을 빠오즈(包子)로 먹기 때문에 아침 7시가 되면 식당앞에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다. 샤오위엔식당(勺园食堂)은 유학생 기숙사 바로 아래층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많은 유학생이 이용한다. 15위안이면 아침을 뷔페식으로 먹을 수 있고 샤오위엔의 마라샹구오(麻辣香锅)는 유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북경대를 조금만 벗어나도 여러 음식점들이 즐비해 있지만 학생들은 학교 식당을 많이 애용한다. 북경대의 식당들이 학생들의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식당에서 일하는 분들이 우리의 어머니, 아버지처럼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만들기 때문이지 않을까?
 
청춘, 그리고 캠퍼스 낭만. 대학생들의 전유물인 이 단어들은 대한민국의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성실하게 씨를 뿌려야 할 나이에 꽃을 피우는 방법부터 모색하며 정작 자기 자신이 무슨 꽃인지도 모르게 만드는 우리사회는, 우리가 청춘이라는 사실과 함께 낭만이라는 단어까지 지워버리고 있다. 대학생들의 청춘, 캠퍼스 낭만은 그 때가 아니면 어디에서도 다시 찾을 수 없다. 대학생들이 낭만을 즐기고 꿈을 키울 수 있게 해주는 것, 바로 이것이야 말로 청화대와 북경대가 특별한 이유이지 않을까?

tag:
[] [] [] []
外语教育微信

论坛新贴
网站地图